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충북충남

공주한옥마을 한옥숙박촌 공주한옥마을

by Yeongsik_Im 2022. 5. 19.
728x90
반응형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어울림의 미학이 있는 공주한옥마을

소중한 인연, 잊지 못할 추억을 남겨보세요!

공주한옥마을은 한옥의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편리함을 모두 갖춘 숙박시설로 조성된 고품격 한옥숙박촌이다. 전통적인 구들장과 전통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으며 한옥을 배경으로 멋진 인증샷을 찍기에 좋은 포토존들도 많고 공예공방촌, 바베큐장, 개울 · 야외정원, 다양한 체험장 등이 있어 공주여행의 숙박지로는 최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무령왕릉과 공주박물관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옥마을에서 시작되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가 함께 걷는 한옥마을 둘레길인 조성된 유네스코 세계유산길도 조성되어 있다.

5월 17일 천안논산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올라가는 길에 국도로 빠져나와 공주향교와 공주한옥마을을 경유했다. 공주한옥마을은 2018 숙박부문에서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의 별'을 수상했다.

공주한옥마을 배치도

공주한옥마을은 단체 및 가족단위 숙박동이 밀집해 있는 곳으로 짧은 고샅길이지만 한옥이 주는 우리 고유의 멋을 흠뻑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공주한옥마을은한국 전통난방으로 구들장 체험이 가능한 시설로 설계되었고, 친환경 건축양식인 소나무 · 삼나무 집성재 사용, 도시 · 현대인들이 머무는데 편리 하도록설계된 신 한옥으로, 가족여행, 수학여행, 기관 · 단체의 워크숍 등 관광과 휴양으로 아주 훌륭한 곳이다.

예약 문의는 공주한옥마을 대표전화(041-881-2828)로 하면 된다.

공주한옥마을은 참나무장작을 이용한 구들난방을 하고 있다.

공주한옥마을 한옥의 문과 창호는 바깥문의 띠살창부터 안방의 용(用)자 살창과 아(亞)자 살창 등 조상들이 즐겼던 대로 창호를 실내외에 쓰고 있어서 고고하기도 하면서 아름답기도 한 창호의 멋을 느낄 수 있다.

728x90

역사체험놀이터

역사체험놀이터는 우리의 미래인 어린들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체험하며 놀이기구를 통해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 숲놀이터이다. 군형잡고건너기, 통나무벤치, 밧줄잡고오르기, 미끄럼틀, 밧줄놀이, 원주목계단, 숲속네트놀이, 바구니해먹, 시소, 기린회전무대, 전통놀이공간, 전통성벽 등으로 조성되어 있다

무릉관
무릉관
무릉관과 도원관
도원관
고마관

공주한옥마을에는 백제문화를 체험으로 배울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공주한옥마을에는 전통문화체험관, 공예공방체험, 국궁체험장, 족욕체험장, 북스테이, 역시체험놀이터등이 있다.

고마나루의 전설을 재현한 포토존

고마나루의 전설
공주에 살던 암곰이 길을 잃은 나무꾼을 남편으로 삼아 두명의 아이를 낳고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무꾼은 생활에 만족하지 못해 자신이 살던 곳으로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던 나무꾼이 탈출하였고, 이를 안 암곰이 아이들을 데리고 강을 건너며 나무꾼에게 돌아올 것을 간청했습니다.
나무꾼이 이를 외면하자 암곰은 두 아이와 함께 금강에 뛰어 들고 말았습니다.

공주시마스코트 고마곰과 공주 2015년 레드닷디자인어워드 커뮤니케이션 위너 수상작

2015년 1월 1일, 새롭게 탄생한 공주시 마스코트는 공주시 지명 유래와 연관이 있는 ‘고마(곰)’와 공주를 상징 하는 ‘소녀’를 통해 과거와 헌재를 이어갑니다.고마공의 둥근 몸매는 무령왕릉 촛대와 공주시 특산품인 알밤에서 비롯되었고, 고마공이 차고 있는 허리띠는 무령왕 금제관식 문양을 모티브로 했습니다.백제를 넘어 고대 동아시아 최고의 명검인 무령왕의 환두대도를 차고 희망과 용맹을 상징하는 망토를 걸친 고마곰은 웅진 백제 시대 문화융성의 주역인 무령왕의 혼을 상징했으며, 공주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공산성을 닮은 소녀틀 형 상화했습니다.
공주시마스코트 고마곰과 공주 안내문 참조

공주한옥마을 좌측에 있는 포정사 문루, 문루 출입문 안으로 선화당 편액이 보인다. 정면에는 ‘충청도포정사(忠淸道布政司)’라는 편액이 걸려 있다.

포정사 문루는 현재 시설점검을 위해 당분간 출입을 금지하고 있었다.

조선 인조임금 공주 파천기념비(사진 좌)와 고려현종임금 일천년종주 기념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