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방방곡곡/광주전남

진도 아리랑마을 아리랑체험관

Yeongsik_Im 2024. 8. 20. 20:24
반응형

사방으로 드넓은 다도해를 마주하고 있는 천혜의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보배섬 진도(珍島)에 가면 6일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으로 등재된 아리랑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다.진도군이 지난 2011년부터 진도 아리랑을 주제로 한 테마 관광지인 아리랑마을 관광지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리아리랑 쓰리쓰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응응응 아라리가 났네 문경새재는 웬 고갠가 구부야 구부구부 눈물이로구나 청천 하늘엔 잔별도 많고 우리네 가슴속엔 희망도 많다~~~~~진도아리랑을 부르며 아리랑마을로 간다.

아리랑마을 입구 조형물

진도군 임회면 귀성리 일원의 아리랑 마을은 여귀산 남쪽 자락인 오봉산 봉수대 밑 동네로 경관이 아름다운 어촌이며 짹별, 월평, 귀성 등의 동네로 이루어져 있다. 국립 남도국악원이 여귀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어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탄성을 발하는 곳이기도 하다.

 

날씨가 좋은 날이면 수평선상으로 제주도의 한라산을 볼 수 있고, 새벽이면 수평선상에 샛별인 금성이 떠오르는 곳으로 옛부터 노인 장수촌으로 일컬어왔다. 봄이면 14,000㎡의 규모로 조성된 유채꽃밭에 노란 유채꽃 군락이 장관을 이룬다.

진도군 임회면 귀성리 일원의 아리랑마을에 노란 유채꽃 군락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사진 진도군 제공
아리랑마을
아리랑마을 앞 임회면 상만리 귀성마을

여귀산이 병풍처럼 둘러쳐진 이곳은 아리랑 전시실, 아리랑 체험실과 아리랑과 관련된 것들을 모아서 관광단지를 조성해 놓았는데  장구 모양의 2층 체험관이 있는데 1층은 역사 아리랑 전시실과 이야기 팔도 아리랑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고 2층은 진도 아리랑 전시실과 노래 아리랑 체험실이 있다. 귀성 포구의 바다가 보이는 곳에 위치하여 주변 경관이 매우 아름다운 곳이다. 야외공원을 비롯해 홍주촌, 쌈지공원, 야외 놀이마당 등도 조성되어 있어 아리랑에 대해 배우며 즐겁게 여행할 수 있는 곳이다.

아리랑마을의 관람 및 운영시간은  하절기(3월~10월) 09:00~17:3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이며 무료입장이다. 후관일은 매주 월요일이다. 관람문의 061)544-8839

아리랑체험관에서 내려다 본 아리랑마을 전경
아리랑체험관은 장구를 형상화한 건축물로 이색적 외관 자체가 눈길을 끈다. 전국 곳곳의 아리랑을 비교해가며 감상하거나 직접 불러볼 수도 있다.

아리랑체험관 옆에는 남도국악원과 진도홍주촌이 자리하고 있고 임권택 감독의 100번째 영화 '천년학' 촬영지 등이 있다.  

우리 민족의 한과 얼이 서린 진도 아리랑을 비롯해 팔도 아리랑과 진도 홍주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