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빈해원 짬뽕특화거리 2024 군산짬뽕축제
근대기 군산에 정착한 화교 문화를 보여 주는 대표적 건축물인 군산 빈해원(濱海園)은 1965년 콘크리트와 벽돌을 사용하여 지은 2층 건물로 1~2층이 개방된 내부공간과 각층에 여러 개의 방이 있는 독특한 구조입니다. 군산 빈해원은 한국전쟁 이후 군산에 정착한 화교가 운영하는 중국음식점으로 1950년대 초 개업한 이후 1965년 현재 건물로 이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음식점에 걸려 있는 장식, 주방용품, 생활용품 등에서 화교 문화의 변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물짜장으로 유명한 빈해원은 군산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 음식점으로 2018년 8월 6일 대한민국의 국가등록문화재 제723호로 지정되었습니다.영업 중인 식당이 문화재로 등록되기는 일제강점기 때 건립된 고창 조양식당을 제외하면 사례가 거의 없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20명 정도 되는 일행들과 군산에서 모임을 하게 되어 점심 식사 장소를 알아 보던 중 경암동 철길마을에서 가깝고 인근에 군산근대박물관, 진포해양테마공원 등 가볼만한 곳이 많은 짬뽕특화거리에 있는 빈해원으로 결정했습니다. 군산의 유명한 빵집 이성당도 걸어서 갔다 올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결론은 아주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맛있는 식사와 관광을 동시에 해결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예약을 하려고 했는데 추석연휴가 지난 첫 주말이라 예약은 안해도 될 것 같다고 했지만 군산 빈해원에는 그래도 많은 손님들이 계속 찾아 오고 있었습니다.
濱海園(빈해원)은 물가 빈(濱)자와 바다 해(海)자를 쓰는 것이 바다 옆에 있는 곳이라는 뜻으로 당시 상호를 정한 것 같습니다.
빈해원은 처음 와보는 곳이었지만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느낌이 있었는데 음식점 내부에 보니 영화와 드라마 포스터가 많이 붙어 있었는데 보니 영화 타짜를 비롯해 황정민 한혜진 주연의 남자가 사랑할때, 안재욱이 출연했던 빛과 그림자 등 많은 영화와 드라마를 촬영했던 장소이기도 했습니다.
군산 짬뽕특화거리는 장미동 근대문화역사거리 주변 동령길과 장미길(빈해원~옛 군산경찰서·옛 제일극장) 일원에 조성된 특화 거리로 지난 2018년 시가 농축산식품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가 예산을 통해 조성됐으며, 짬뽕 취급업소 10곳을 비롯해 식당, 카페 등 30곳의 상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는 11월 1일과 2일 군산 짬뽕 특화거리에서 군산시의 대표 먹거리, 짬뽕을 주제로 한 짬뽕축제가 열립니다.
군산만의 특색있는 ‘짬뽕’이 총출동하는 이번 행사는 얼큰, 화끈, 개운한 짬뽕처럼 늦가을의 시민과 관광객을 매료시킬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축제에 참여하는 업소는 짬뽕특화 거리 입점업소 9개소 뿐만 아니라 군산지역 내 짬뽕 맛집업소 5개소, 일본, 필리핀, 캄보디아, 베트남 짬뽕 등 세계 이색 짬뽕 참여로 다양하고 특색있는 짬뽕의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이외에도 짬뽕빵, 짬뽕빙수 등 짬뽕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이 짬뽕푸드마켓에서 소개됩니다. 올가을 얼큰하고 화끈한 군산짬뽕의 진한 국물맛을 꼬~옥 느껴보세요!
짬뽕 원조도시 군산에서 해물가득한 짬뽕, 통오징어짬뽕, 전복짬뽕 등 다양한 짬뽕과 일본 나가사끼짬뽕, 태국 똥양꿍 등 세계 짬뽕도 맛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