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향교와 서원/경상북도

한국의 서원 경상북도 경산 하양부호리금호서원

Yeongsik_Im 2023. 8. 8. 14:03
반응형

오늘은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에 있는 조선후기 허조를 추모하기 위해 창건된 서원인 금호서원 (琴湖書院)을 소개한다. 정식명칭은 하양부호리금호서원 河陽釜湖里琴湖書院 이다.

금호서원은 조선 시대 하양현의 유일한 사액서원으로, 조선 후기 하양 지역 향론의 중심지였기에 역사적 가치가 높은 건축물이다. 2003년 19월 27일 경상북도 문화재 자료 제449호로 지정되었다.

하양 부호리 금호서원은 조선 세종조에 좌의정을 지낸 문경공 경암 허조(1369~1439)를 모시는 서원이다. 허조는 조선시대 초의 유학자이자 정치가로 황희와 함께 세종 30년간을 태평성대로 이끈 뛰어난 재상이었다.

조선 왕조 통치의 기본 법전인 경제원과 속육전을 편집하여 펴냈으며, 유교 국가의 통치 이념 이 드러난 국조오례의와 사례의를 찬정하고, 석전의식을 개정하였다. 또한 성균관 학사와 사부 학당을 세웠다.

효종 4년(1653) 영남 유림이 지금의 하양읍 금락리에 사당을 지었으며, 숙종10년(1684)에 위패가 모셔졌다. 경종 4년(1724)에 지금의 하양읍 서사리로 옮겼으며, 정조 14년(1790)에 사액되었다. 고종 8년(1871) 서원 정비령으로 헐렸고, 고종 38년(1901) 헐린 곳에 유허비각이 세워졌다. 1923년 현 위치에 복원되었다.

금호서원 외삼문 준도문

경내에는 사당인 경덕사를 비롯하여 수교당,성경재, 구인헌,내삼문, 외삼문,하당 등이 있으며,정문에는 준도문(遵道門) 이라고 쓰인 현판이 걸려 있다.

금호서원 배치도

하양부호리금호서원은 외삼문을 중심으로 볼 때 강학공간인 수교당과 성경재기 좌측에, 사당인 경덕사가 우측에 위치한 좌학우묘(左學右廟) 배치 형태를 취하고 있다.

① 경덕사 景德祠 ② 준도문 遵道門 ③ 성경재 誠敬齋 ④ 수교당 修敎堂

금호서원 수교당

외삼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정면 4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겹처마 팔작지붕 건물로 앞쪽에는 툇마루가 있는 수교당이 자리잡고 있다.

금호서원 편액
수교당

수교당 좌측으로 성경재(誠敬齋)가 있다. 정면 4칸, 측면 1칸 규모의 홑처마 박공지붕 건물로, 양쪽에 2칸씩 온돌방을 두어 왼쪽에는 구인헌(求仁軒), 오른쪽은 성경재(誠敬齋) 편액이 걸려 있다. 뒷쪽으로는 협문을 두어 관리사와 통한다.

성경재
성경재 편액

구인헌 편액
금호서원 내삼문
경덕사
경덕사 편액
사당인 경덕사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맞배지붕 건물이다.
경의관

금호서원에 도착하면 좌측에 현대식 건물인 경의관이 있고 관리사를 통해 서원으로 들어갈 수 있는 협문이 있다. 외삼문인 준도문은 우측으로 길모퉁이에 있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내문도 이곳에 설치되어 있다.

양몽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