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향교, 2023 향교·서원 문화관광 프로그램 '낙락풍류, 전주' 실시
전주향교(전교 최인열)는 성균관 유교문화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2023 향교·서원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유교지원국고보조금사업으로 실시되고 있는 성균관 유교문화활성화사업 전주향교의 '2023 향교·서원 문화관광 프로그램'은 '낙락풍류,전주'라는 주제로 경기도 양주지역 유림 및 일반인 4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다양한 체험 및 관광프로그램으로 16일부터 17일까지 1박2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 참가자들은 먼저 전주향교에서 선비복을 입고 향사례 등 다양한 유교문화 체험과 함께 전주한옥마을의 경기전, 전동성당,오목대, 한벽루 등을 관광하고, 국립무형유산원을 방문 문화공연을 관람하며 우리문화 유산의 우수성과 특별함을 보고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전주향교의 2023 향교·서원 문화관광 프로그램은 총4회 실시된다.
전주향교는 또한 문화재청, 전라북도, 전주시가 지원하는 살아 숨쉬는 향교·서원활용사업으로 '2023 인의예지와 함께하는 전주향교'를 시행하고 있다. 사람이 마땅히 갖춰야 하는 네 가지 덕목를 체험하고 교육할 수 있는 네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해 유교문화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옛 선비의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2023 인의예지와 함께하는 전주향교' 프로그램은 ①시방까지 어리광인가? (관례 및 계레, 문화공연, 인문학 강의), ② 예로써 만나다(제의례, 가정의례, 문화유산 탐방) , ③진짜배기 선비놀이(유생체험,전통혼례), ④삼강오륜옆에서(생활예절, 사군자체험, 한옥마을 탐방) 등으로 구성되어 11월까지 진행된다. 행사 참가 문의는 전주향교 063-288-4548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