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경북경남

경주 미추왕릉

by Yeongsik_Im 2021. 12. 1.
728x90
반응형

경주 미추왕릉 Tomb of King Michu, Gyeongju

사적 제175호 Historic Site No.175

미추왕릉(味鄒王陵)은 경북 경주시 황남동 경주분지 한가운데인 대릉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대릉원에는 천마총, 황남 대총, 미추왕릉(味鄒王陵) 따위의 고분 20기(基)가 있다. 사적 제512호로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대릉원 일원’이다.

이 능은 선라 제13대 마추왕(262-284)을 모신 곳으로 알려져 있다. 마추왕은 경주 김씨의 시조 김알지의 후예로 제12대 첨해왕이 아들 없이 죽자 감씨 가운데 처음으로 왕위에 올 랐다. 여러 차례 백제의 공격을 막아 내었고, 백성들에게 농업올 장려하였다. 다음왕인 유례왕때, 청도의 이서국(고대 경상북도 청도 지역에 있었던 초기 국가)이 금성을공격해 오자 대나무 잎을 귀에 꽃은 방사들이 홀연히 나타나 나라를 구하고 왕릉속으로 사라졌다고 하여 죽장릉 혹은 죽현릉으로 블렀다고 한다. 미추왕이 죽어 대릉에서 장사지냈으며 왕릉은 흉륜사(경상북도 경주시에 있었던 삼국시대 고구려의 숭려 아도가 창건한 신라 최초의 사찰)의 동쪽에 있다는 가록이 있다.이 능은 경주분지 한가운데인 대릉원 내에 있다. 능의 남쪽에 숭해전이 있어 해마다 제향을 받들고 있다. 외형은 둥근 봉토분이며 발굴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주변의 다론 무덤과 마찬가지로 물무지덧널무덤(지하에 구덩이를 파거나 자상에 덧넣을 짜놓고 그 위에 돌무지와 봉토를 덮어 봉분을 만돈무덤양식)일 가능성이 있다.
미추왕릉 안내문 참조

미추왕릉의 크기는 밑지름 56.7m, 높이 12.4m, 지정면적 6만 1036㎡ 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