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경북경남

김천테마여행 ③ 사명대사공원

by Yeongsik_Im 2023. 11. 5.
728x90
반응형

가을이 깊어가는 11월 중순에 김천 직지사 일대에서 모임이 있어 인근의 숙소와 맛집, 그리고 기볼만한 곳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답사를 다녀왔다.

김천 직지사 일대에는 2021년 준공한 사명대사공원, 직지문화공원, 김천시립박물관, 세계도자기박물관, 백수문학관 등 과 함께 관광단지가 연계되어 있는 체류형 관광테마공원으로 백두대간 황악산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 역사자원을 연계하여 자연속에서 쉬어갈 수 있는 곳이다.

사명대사공원을 운행중인 해피카

 

특히 2020년 7월부터 직지문화공원에서 사명대사공원 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귀여운 전동관람차인 ‘해피카’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해피카는 직지문화공원 입구에서 출발해 세계도자기 박물관, 시립박물관, 평화의 탑을 거쳐 솔향다원까지 3㎞ 구간을 25분 동안 운행한다.

 

사명대사공원

 

김천의 가장 유서깊은 문화역사 유적은 삼국시대 고구려의 승려 아도가 창건한 신라고찰 직지사다. 특히 직지사는 사명대사와 매우 깊은 인연이 있는 곳으로, 30세에 직지사 주지가 된 사명대사는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승군을 조직해 큰 공을 세웠고 사명대사의 공로로 인해 직지사는 조선시대 8대 가람으로 위상이 격상됐다.

직지사와 바로 맞닿은 곳에 있는 사명대사공원은 14만3천695㎡ 면적에 816억원의 예산을 들여 2011년 ‘황악산 하야로비공원’이라는 사업명으로 시작하여 10년 만인 2020년 준공됐다. 천년고찰 직지사와 사명대사의 인연을 기려 공원 이름을 지었다.

 

사명대사공원은 김천의 명산 황악산과 직지사를 연계해 문화, 생태, 체험형 관광지로 거듭난 김천의 큰 자랑거리이다. 특히 직지문화공원의 경관조명과 사명대사공원 내 평화의 탑은 국내 대표 야경 명소로 알려저 있다. 사명대사공원의 주요 시설로는 야경이 아름다운 평화의 탑, 김천시립박물관, 건강문화원, 솔향다원, 한복체험관, 여행자센터 등이 있다.

사명대사공원 평화의탑

 

사명대사공원의 ‘평화의탑’ 은 높이 41.2m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목탑(木塔)으로 사명대사공원의 랜드마크이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식 목조 5층 규모로 만들어졌으며 그 규모와 위용이 황룡사 9층탑을 닮았다. 설계 과정에서 황룡사 9층탑의 지붕 구조 맞춤·가구 방식과 입면 비례를 참고했다고 한다. 특히 화려한 단청 아닌 천연 옻칠로 마감했다고 한다.

 

평화의 탑 공사에 쓰인 목재의 양은 37만3천261재 약 1천246㎡에 달한다. 단면이 가로 세로 각 1m인 목재 1천246㎞가 쓰였다. 기와 3만6천134장으로 5층 목탑 옥개석 부분을 덮었다.

평화의 탑 야경, 낮의 평화의 탑이 화려한 단청이 아닌 소박한 옻칠로 마무리됐다면 밤의 평화의 탑은 화려한 경관 조명으로 대조를 이룬다. 사진 김천시 제공
평화의 탑 입구

 

사명대사공원의 랜드마크인 평화의 탑은 5층 목탑 규모로 1층 전시공간에 평화의 탑 제작 영상자료와 사명대사 관련 패널이 전시되어 있으며, 1층 에서도 5층 전경을 CCTV화면으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염색천 공간을 조성한 포토존
염색천 공간을 조성한 포토존

 

평화의 탑 주변에는 사명대사공원과 어울리는 염색천 공간을 조성한 포토존을 운영하고 있다. 평화의 탑 양쪽 회랑에 설치된 오색빛깔 염색천들은 외부의 자극에 강한 한복안감 원단으로 바람이 불면 하늘하늘하게 휘날려 이용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한복체험관에서 대여한 한복을 입고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면 사명대사공원에서의 즐겁고 특별한 기억을 남길 수 있을 것 같다.

평화의탑 편액

728x90

평화의탑에서 보이는 마켓공오사
마켓공오사 팝업스토어
평화의탑 회랑에서 바라본 사명대사공원
평화의탑 회랑에서 바라본 사명대사공원
북암루와 북암루편액, 김천시에 따르면 2022년 4월 16일 사명대사공원 북암루에서는 첫 전통혼례식이 열렷다고 한다.

 

또한, 사명대사공원의 건강문화원은 한옥 숙박동과 체험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숙박동은 총 4동, 5개 객실로 38인이 숙박할 수 있는 규모이다. 한옥의 특성에 맞게 한 개 동을 제외하고는 모두 독채 형식으로 자연과 어우러져 한옥에서 쉬어갈 수 있는 흔치 않는 기회를 제공한다. 체험동은 족욕과 온열체험 등 건강관련 장비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실과 본인의 건강 상태와 체력, 스트레스를 자가 측정해볼 수 있는 건강측정실이 있다. 숙박동과 체험동 모두 유료 예약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그 외 솔향다원은 사명대사공원이 내려다보는 멋진 전망을 배경으로 다도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며, 여행자센터는 사명대사공원이 시작하는 입구에 위치하여 여행자들이 쉬어갈 수 있는 안내센터로 북카페와 김천시 관광 관련 안내정보와 VR체험을 제공한다.

2021 김천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김천팔경 안내판
복을 주는 두꺼비

 

예로부터 불운과 액을 막아주고 복과 행운을 상징하는 두까비에게 소원을 빌면 들어준다는 전설이 있다. 복을 주는 두꺼비를 통해 흥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잇으며, 복을 주는 두꺼비는 여름철 어린이 물놀이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2021 김천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오르다
2021 김천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도자기의 봄
가을이 깊어가는 사명대사공원
황학산의 높이 1,111m를 상징화한 직경 11.11m의 화합의 물레방아
사명대사공원 안내도
사명대사공원 주차장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