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향교/충청남도

한국의 향교 충청남도 천안 직산향교

by Yeongsik_Im 2022. 8. 21.
728x90
반응형

평택향교를 방문하고 내려 가는길 천안 직산향교를 방문했다. 천안시 향역에는 천안향교와 목천향교, 직산향교가 있다. 천안향교는 지난해 6월 방문하여 블로그에 소개했다.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군서리에 위치하고 있는 직산향교 (稷山鄕校)는 1997년 12월 23일 충청남도 기념물로 제109호로 지정되었다. 직산향교는 상시 개방하고 있다.

직산향교 홍살문과 하마비

직산향교하마비에는 하마비에는 大小人員皆下馬 (대소인원개하마) 라고 새겨져 있다. 대인 소인을 막론하고 모두 다 말에서 내려 예를 갖추라는 것이다.

직산향교 외삼문 솟을 삼문으로 각 문마다 이태극이 그져져 있다.

직산향교는 유학을 가르치던 조선시대 관립 교육기관이다. 1413년(태종 13)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최초의 위치는 이곳에서 서쪽으로 200m 떨어져 있는 구향교골이며, 숙종 대에 이르러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직산향교는 앞쪽에 교육 공간인 명륜당과 동 • 서재를두고, 뒤쪽에 제례 공간인 대성전을 두는 ‘전학후묘(前學後廟)’식 배치로 이루어져 있다. 명륜당에는 직산향교의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기문현판과 조선시대 직산 선비의 향촌 활동을 알리는 다양한 고문서 자료가 보존되어 있으며, 봄가을에 공자에게 제례를 올리는 춘추석전제례와 다양한 유림 활동이 이루어지는 직산 유교 문화의 거점이자 상징적인 공간이다.
직산향교 안내문

직산향교 명륜당

외삼문을 들어서면 정면 5칸, 측면 2칸 규모의 명륜당이 위치하고 있고 명륜당 좌우로 맞배지붕으로 된 협문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직산향교는직산 서쪽의 성산 동편 기슭에 남향으로 교육공간인 명륜당을 앞에두고 제향공간인 대성전을 뒤에 두는 경사지에 건립된 향교의 일반적인 배치 방식인 전학후묘(前學後廟)를 따르고 있다.

명륜당 옆 협문으로 동재가 보인다.

유생들이 기숙했던 동재(사진 왼쪽)와 서재, 동재는 좌측칸에 뒷마루를 우측칸에는 부엌을 둔것이 서재와 구별된다. 서재는 1997년 복원하였다.

명륜당 뒤쪽
직산향교 내삼문

직산향교의 외삼문은 솟을삼문으로 문마다 이태극이 그려져 있는데 내삼문은 평열문으로 문마다 삼태극이 그려져 있다.

직산향교 대성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의 건물로 5성(五聖), 송조2현(宋朝二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대성전 편액
대성전 앞 좌측에 세워져 있는 전사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