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향교/충청북도

한국의 향교 충청북도 청주 문의향교

by Yeongsik_Im 2022. 9. 19.
728x90
반응형

청주시 향역에는 있는 청주향교와 문의향교(文義鄕校)를 9월 세째주 주말에 방문했다. 1981년 12월 26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52호로 지정된 문의향교를 먼저 소개한다.

 

 

한국의 향교 지역별 현황

한국의 향교(鄕校) 지역별 현황 ​ 향교(鄕校)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각 지방에 설치된 국립교육기관으로 성현에게 제사를 올리고 유생들에게 유학을 교육하던 곳으로 15세기에는 한 고을

hyanggyo.tistory.com

문의향교 홍살문
문의향교 하마비

문의향교홍살문 옆 하마비는 새로 세운것으로 보인다.

하마비에는 대소인원하마(大小人員下馬)라고 새겨져 있다. 이 곳을 지나가는 사람은 누구나 말에서 내려 예를 갖추어야 한다는 뜻이다. 대소인원개하마(大小人員 皆下馬)라고 쓰기도 한다.

문의향교 외삼문
문의향교 건물 배치도

문의향교는 교육영역인 명륜당을 앞에두고 제향영역인 대성전을 뒤에 배치하는 향교의 일반적인 전학후묘(前學後廟)의 배치방식으로 완만한 경사지에 세워져 있다.

건물로는 대성전, 내삼문, 명륜당, 유림회관, 제기고,외삼문이 있으며 고직사는 공사중이었다.

동무와 서무, 동재와 서재는 없다

문의향교 명룬당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명륜당 편액은 강당 내부에 걸려 있다.
명륜당 내부에는 중수기 등 현판들이 걸려있다.
명륜당 뒤쪽 모습
문의향교 유림회관

명륜당 좌측 서재가 있어야 할 자리에는 유림회관이 있는데 앞에서 말했듯이 문의향교에는 동재와 서재, 동무와 서무가 보이지 않았다. 동무와 서무는 소설위 향교로 없다고 볼 수 있겠으나 유생들의 기숙공간인 동재와 서재가 없는 것은 확인중에 있다.

문의향교 내삼문
문의향교 대성전

문의향교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 건물로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4현(宋朝四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 공자를 주향으로 그 양편에 안자·증자·자사·맹자를 배향하였으며, 동종에는 주돈이·정이·설총·안유·김굉필·조광조·이황·이이·김장생·김집·송준길을, 그리고 서종에는 정호·주희·최치원·정몽주·정여창·이언적·김인후·성혼·조헌·송시열·박세채를 종향하고 매년 봄, 가을에 석전대제(釋奠大祭)를 봉행하고 있다

망료함 望燎函
공사중인 고직사

향교는 조선시대에 지방의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했던 곳이다. 건물의 배치는 전학후묘로 앞에는 유교 교육을 위한 강당인 명륜당과 중간에는 내삼문을 두었고, 그 뒤편에는 문묘인 대성전이 있어 공자를 비롯한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봄•가을로 제향을 받들고 있다. 그러나 갑오개혁으로 근대 교육이 실시되자 점차 교육기능은 없어지고 문묘의 제향만이 남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문의 향교는 조선 초기에 지금의 양성산 아래에 처음 지었다. 임진왜란때 병화로 불타자, 선조 35년(1602)에 복원하였고, 광해군 1년(1609)에 기산리로 옮겼으며, 숙종 9년(1683)에 지세가 불길하다 하여 다시 양성산 아래로 옮겼다. 고종 25년(1888)에 현이 청주로 폐합되면서 없어졌다가, 고종 30년(1893)에 현이 다시 생긴 이듬해에 지금의 자리에 복원하였다. 광무 10년(1906)에 다시 청주로 현이 합쳐지면서 청주향교에 합쳤다가, 1925년에 크게 중수하여 향교를 복구하였다. 1977~81년에 보수하여 오늘의 모습으로 갖추었다.
문의향교 안내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