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충북충남

대한독립군 총사령관 김좌진장군 묘

by Yeongsik_Im 2022. 10. 4.
728x90
반응형

대한독립군총사령관(大韓獨立軍總司令官) 백야(白冶) 김좌진장군 묘(金佐鎭將軍 墓)

충청남도 기념물 제73호

감좌진(1889〜1930)장군의 무덤으로 원래 1940년 홍성군 서부면 이호리에 안장된 것을 1957년에 장군의 선산(先山)으로 옮긴 것이다. 장군의 호(號)는 백야(伯冶)이며, 갈산면 백야로 506번길(행산리)에서 태어났다. 18세에 호명학교(湖明學校) 세워 새로운 학문을 교육하였고, 1916년 광복단에 가담하여 항일투쟁을 전개하다가 3년간 옥고를 겪었다.1919년 3 ·1 독립운동 후 만주로 건너가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의 총사령관으로, 1920년 일본군을 맞아 청산리전투에서 3,000여 명의 일본군을 살상하는 전과를 올렸다.1925년 김혁(金赫)과 신민부(新民府) 조직하여 중앙집행위원장이 되었으며, 1930년 한족총연합회를 조직하고 주석(主席)에 취암하여 재 만주 동포의 교육과 민생문제에 주력하였다. 한편 중국의 함일 세력과 함께 연합전선을 결성하고 대일 항전을 준비하던 중 1930년 1월 공산당 청년 당원에게 암살 당하였다. 1962년 3월 1 일 대한민국 건국공로훈장 중장(重章)을 받았다.
김좌진장군 묘 안내문

김좌진장군 묘역 전경

김좌진장군은 1930년 1월 26일 만주 산시에서 고려 공산당원의 흉탄에 41세로 조국 광복을 보지 못하고 운명하셨고, 장군의 유해는 만주땅에 임시암매장되었다가 부인 오숙근 여사에 의해 조국 땅에 묻히게 되었다. 이때가 1940년 9월로 밀감상자에 장군의 유해를 위장하여 홍성군 서부면 이호리에 안장(安葬)하였다가 1957년 부인이 타개하자, 장군의아들 김두한이 현 묘소로 이장하였다고 한다.

김좌진장군 묘역의 삼문인 충의문을 지나면 우측으로는 백야재가 있고 좌측 계단을 통해 올라가면 김좌진장군의 묘와 그 뒤로 한산 이씨의 묘가 있다.

백야재와 백야재 편액
충의문을 지난면 좌측에는 묘역이 우측에는 백야재가 있다.

김좌진장군 묘역에는 뒤편으로 담장이 설치되어 있으며, 봉분은 아랫부분에 둘레석을 둘렀다. 봉분 앞에는 상석과 장명등(長明燈:무덤 앞에 세우는 돌로 만든 등)이, 옆에는 묘비가 있으며, 좌우에는 마(馬)석상 한 쌍이 세워져 있다.

728x90

김좌진장군 묘비석

백야 김좌진 장군의 묘역 내에 있는 국문 묘비는 19기년 제작되었다. 글씨는 일중 김충현이 썼으며, 글은 팔봉 김기진이 작성하였다.일증 김충현은 서예가로 오산학교 이사장 둥을 통해 후진 양성에 힘쓴 인물로, "윤봉길 열사 기의비", "백범김구 선생 묘비", "사육신 묘비" 등을 남긴 명필이었다.​팔봉 김기진은 2009년 “친일반민족 행위진상규명 위원회” 가 발표한 친일 명단에 포함 되었다.팔봉 김기진은 문인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프로 문학의 이론을 내새우고 '조선플로레타리아 예술가 동맹(KARF) ’ 의 실질적인 지도자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1944 년 대동아문학자대회에 조선 대표로 참석하는 등 일제강점기 말기에 친일행적을 보였다. 이에 안동김씨 문중에서 참회의 의미로 백야 김좌진 장군의 묘비문을 쓸 것을 권유 하여 쓰게되었다.〈충청남도와 보령시에서는 문화재 내 묘비 작가의 친일행적과 관련하여 역사적 사실을 알리고자 이 안내문을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김좌진장군묘 묘비석 안내문

1974년부터 보령시는 장군묘역 성역화사업 추진 김좌진장군의 업적과 독립정신을 후세에 계승코자, 청산리대첩일을 추모 제향일로 정하고, 매년 10월 22일 각계의 인사들이 모여 장군을 추모하고, 독립정신을 되새기고 있다.

김좌진장군 묘
한산이씨의 묘
김좌진장군 묘역 주차장

주변 관광지로는 보령 원홍주등 6군상무사 임소(保寧 元洪州 等 六郡常務社 任所), 통남마을, 반수정건모한식제답기증기념비(班首鄭建謨寒食祭畓寄贈紀念碑), 선고인합동위령비(先故人合同慰靈碑), 보령 청소역(保寧 靑所驛), 광성부원군 사우(光城俯院君 祠宇), 원홍주등 6군상무사단제비(元洪州等六郡商務社檀祭碑), 오서산 등이 있다.

대한독립군 총사령관 김좌진장군 묘를 참배했으니 이제 갈산면 백야로 506번길(행산리)에 있는 김좌진장군의 생가로 간다. 김좌진장군 묘에서 김좌진장군 생가까지는 약 23km 떨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