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바탕 전주/전주한옥마을

전주한옥마을 경기전 조경묘

by Yeongsik_Im 2022. 5. 18.
728x90
반응형

조경묘는 전주 이씨의 시조인 이한(李翰)과 그 부인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이한은 신라때 사공(司公, 도성을 쌓고 고치는 일을 맡아보던 관청의 한 벼슬)이라는 높은 벼슬을 지냈고, 구 부인은 경주 김씨이다. 조선을 세운 이성계는 이한의 21대 호손이다. 조경묘는 조선 영조 47년(1771)에 세워졌으며, 영조가 세손(정조)으로 하여금 쓰도록 한 이한과 그 부인의 위패를 봉안했다. 철종 5년(1854)에 경기전과 함께 보수해 오늘날의 모습을 갖췄다. 조경묘는 경기전과 함께 전주가 조선왕조의 발상지임을 상징하는 곳이다.

 

 

전주 이씨의 시조 이한의 묘역 대한조경단

전북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산28번지에 위치한 조경단은 전주이씨의 시조 이한(李翰)의 묘소로 전라북도 기념물 제3호이다.이한은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의 21대조이다. 2월 20일 전주덕진

hyanggyo.tistory.com

조경묘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6호
조경묘 홍살문 좌측에는 하마비가 세워져 있다.
조경묘 분향 사진 어진박물관

전주 경기전 북쪽 우측에 위치해 있는 조경묘는 지금은 없어진 전사청(典祀廳) ·동재 ·서재 ·수복방 ·제기고 등 부속건물들과 별전이 따로 있는 광범위한 성역이었다고 한다.

조경묘는 평상시에 개방하지 않는 사당이나 매년 태조어진축제와 함께 한차례 개방하고 있다. 조경묘 개방 때는 조선왕실의 시조와 시조비의 위패를 모신 정묘와, 마지막 황녀 이문용여사가 살았던 재실 등을 살펴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