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경북경남

포항 참샘이마을 이락정 二樂亭

by Yeongsik_Im 2023. 3. 25.
728x90
반응형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장기면 정천1리에는 참샘이라는 마을이 있다. 약물이 솟아나는 참샘이 있어 가뭄에 변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질병도 고친다고 하여 불리어진 이름이다.

정족산의 북동쪽으로 펼쳐진 참샘이, 장승배기, 퉁점을 정천1리라 하고, 냉천마을을 지나는 하천과 죽정에서 흐르는 하천과 만나는 곳에 정천2리에 속하는 하정이 있다. 서로는 오천읍과 북은 동해면과 경계를 이룬다. 정천리에는 운천 김윤찬(金潤瓚)의 효자비와 백운 김광화(金光華)의 충절유허비 및 만취 이헌칠(李憲七)을 기리는 이락정(二樂亭)이 있다.

'樂' 자는 즐길 락, 노래 악, 좋아할 요자로도 쓰이니 자료를 찾기 위해 이락정과 이요정으로도 검색해 보았으나 괸련 자료가 전혀 없었다. 미지정문화재여서 그런지 관리 또한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만취 이헌칠(晩翠 李憲七)을 기리는 여주 이씨의 정자인 이락정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남향건물로 팔작지붕에 홑처마이다. 좌, 우측 칸은 방으로 사용하고 있고 중앙은 대청이다.

이락정 중앙의 왼쪽에는 '山海崇深(산해숭심)', 오른쪽에는 '二樂亭(이락정)' 편액이 걸려 있다.

'산은 높고 바다는 깊다'는 뜻의 山海崇深(산해숭심)은 백흥암 보화루에 걸려있었다가 지금은 은해사 성보박물관에 수장되어있는 추사 김정희의 글씨로도 유명하다.

이락정 편액
이락정 내부

728x90

갑자 2월로 되어 있는 것이 이락정은 일제강점기인 1924년에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이락정기
이락정 상량

상량문은 '龍歲在中元甲元年甲子二月二十八日辛亥未柱上樑, 子坐牛向, 應天三之三光, 備人間之五福龜'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