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 국가등록문화재 구 본관

by Yeongsik_Im 2024. 6. 10.
반응형

전북대학교 내에는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된 건물이 3곳에 있다. 전북대학교 구 본관, 전북대학교 구 중앙도서관과 구 문리과대학이다. 2019년 12월 9일 각각 국가등록문화재 제 765호, 제766호, 제767호로 지정됐다.

전북대학교 국가등록문화재 사진 전북대학교 박물관
전북대학교 구 본관

전북대학교 구 본관 건물은 대학교의 상징적인 건물로 1955년에 건축하였다. 전북대학교 개교 초창기에는 본관이었으나 지금은 혁신교육개발원 건물로 사용하고 있다.

건축은 전면 현관부를 돌출되게 하여 포치(돌출되게 지붕을 얹은 건물 출입구나 현관)를 세우고 여기에 본관을 연결하였다. 실내는 중앙 홀과 계단을 중심으로 복도와 업무 공간 등을 좌우 대칭으로 구성하였다. 이 건물은 기등과 벽체를 돌과 콘크리트로 마감하면서 외관과 장식을 단순화, 간략화한 모더니즘 건출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모더니즘(MODERNISM)건축은 유럽에서 산업혁명 이후에 유행한 건축양식으로 철, 콘크리트, 벽돌 등을 주로 사용한 건축양식이다.

전북대학교 구 본관은 2019년 12월 9일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전북대학교 구 본관은 현재 혁신교육개발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전북대학교 국가등록문화재 구 문리과대학

전북대학교 내에는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된 건물이 3곳에 있다. 전북대학교 구 본관, 전북대학교 구 중앙도서관과 이번에 소개하는 구 문리과대학이다. 2019년 12월 9일 각각 국가등록문화재 제

hyanggyo.tistory.com

 

 

전북대학교 박물관 · 자연사박물관 (구 중앙도서관)

국가등록문화재 전북대학교 구 중앙도서관오랫만에 전북대학교를 방문했다. 세월이 많이 흘렀으니 당연한 일이지만 변해도 너무 많이 변한것 같아 한참을 돌아보았다. 먼저 돌아본 곳은 국가

hyanggy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