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향교와 서원/경상남도

[한국의 향교 경상남도] 함양 안의향교 安義鄕校

by Yeongsik_Im 2021. 8. 13.
반응형

함양은 선비의 고을답게 관학이었던 함양향교와 안의향교, 그리고 사학인 남계서원, 청계서원 등 많은 서원이 남아 있는 곳이다.

 

 

안의향교 한국의 향교 161 경상남도 함양군

오늘은 음력 8월 상정일(음력으로 매달 첫째 드는 정(丁)의 날)로 전국 234개 향교에서 추기 석전대제가 봉행됐다. 1986년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석전대제는 매년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에 공자

hyanggyo.tistory.com

▲ 2024년 9월 10일 방문한 안의향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남계서원, 청계서원, 함양향교에 이어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교북리(안의면 향교길 15)에 있는 조선시대의 향교인 안의향교(전교 신왕용)를 소개한다. 안의향교는 1983년 8월 12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26호로 지정됐다.

 

안의향교는 안의면 동북쪽 교북리 마을 안쪽에 자리잡고 있다. 외삼문인 재천루가 굳게 닫혀 있어 좌우로 살펴보았으나 관리사는 없는 듯하고 평지에 건립되어 있으나 담장이 높아 내부를 촬영하기에도 힘들었다.

안의향교 하마비
안의향교 홍살문

안의향교는 함양 군민의 유학 교육을 담당하던 조선시대 지방 교육기관으로 1473년(조선 성종 4)에 현감 최영이 세웠다. 1597년 정유재란 당시 불에 타 사라진 것을 1607년에 다시 세웠지만 1729년에 안의현이 폐지되면서 향교도 문을 닫았다. 1731년 현이 복원됨에 따라 그 기능을 회복하여 현재에 이른다.

안의향교 배치도

안의향교의 현존하는 건물은 대성전, 명륜당, 문루인 재천루, 제기고, 동서 양재인 화우재와 출곡재, 내삼문 등 이며 강학 공간인 명륜당이 앞에 있고 제례 공간인 대성전이 뒤에 있는 일축선 전학후묘의 배치형식을 따랐다. 재천루부터 대성전까지 일직선상에 배치되어 있다.

 

안의향교는 경상남도에서 보기 드물게 완전한 평지에 자리를 잡고 있지만 대부분 전학후묘형이 경사지에 배치되는 점을 고려하여 대성전의 기단과 층계를 높게 쌓았다.

안의향교 비석군
안의향교 재천루
안의향교와 재천루 편액

안의향교는 출장중 고속도로를 달리다 국도를 이용할 때 가끔 지나는 곳이기도 하니 분향례때와 맞춰 다시 한번 들려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