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부산울산경남

의령 솥바위의 전설과 정암루

by Yeongsik_Im 2022. 4. 27.
반응형

79번 국도 의령대로를 따라 정암교를 지나며 의령으로 들어서면 정면에 의령관문과 우측에 홍의장군 곽재우상이 세워진 의령관문공원이 있다. 대로를 따라 의령으로 진입해버리면 의령관문공원과 의령관문공원 옆에 있는 솥바위와 정암루를 놓칠 수 있으니 참고하고 경유하기를 권한다. 의령여행은 의령관문공원과 솥바위, 정암루에서 시작하면 그 주제가 확실해 진다.

 

솥바위(黑巖)의 전설

의령의 관문에는 지리산의 정기를 품은 남강이 역사의 숨결이 되어 흐르고 있다.

이 남강의 물속에는 솥을 닮은 바위가 하나 있는데 이를 솥바우(鼎솥정 巖바위암)라 칭하고 마을을 정암이라 하였는데 여기에 있었던 나루터가 정암진이라 한다.

정암진은 1592년 임진왜란 때 망우당 곽재우 홍의장군과 의병이 의령으로 침공하려는 왜적들을 일시에 소탕하여 임진 전사에 길이 빛나는 전공을 세웠던 곳이다.

이 솥바위에 얽힌 전설이 있는데 솥바위를 중심으로 반경 8km 안에 부귀가 끊이지 않는다고 하였다고 한다. 특히 삼성그룹과 엘지그룹, 효성그룹의 창시자가 출생 하였으니 이는 곧 전설이 아니라 현실이 된 것이다. 이처럼 솥바위의 기운이 자손만대로 이어져 큰 희망을 줄 것이라고 하니 지금도 창업과 입시를 앞두고 기도를 올리고 치성을 드리면 그 소원을 들어 준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아 기원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정암루(鼎巖樓)

현재 정암루 자리는 조선 중기 대제학을 지낸 용재(容齋) 이행(李荇)이 귀양살이를 하며 지은 취원루 (娶遠樓)가 있었던 것으로 전한다. 1935년 지역의 유림과 유지들이 임진왜란 승첩지인 이곳에 누각을 지어 의로운 싸움을 기리자는 군민의 뜻에 따라 정암루를 지었다. 그 후 한국전쟁으로 정암루가 소실되는 수난을 겪었으나, 1963년에 군민의 성금으로 다시 재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누각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자연암반 위에 장대석 기단을 놓아 지었다.기둥은 모두 원기둥으로 누하주는 화강석을, 누상주는 목재를 사용하였다. 계단은 전면 중앙 한곳에 두었고, 기둥 상부 공포는 연화로 장식된 이익공을 결구하여, 겹처마로 구성하였다. 마루는 우물마루이며, 계자 난간을 둘렀다.예로부터 교통의 요충지이자 빼어난 경치로 인해 많은 선비와 가객들이 찾아 학문을 논하고 자연을 노래하던 이곳은 임진왜란 당시 곽재우장군과 의병들이 전라도 진출을 노리던 안국사혜경(安國寺惠瓊)의 부대를 맞아 전쟁을 승리로 이끈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春水黑巖橫線善 봄날 흐르는 정암의 강물은 비단을 펼친 듯 푸르고,秋風聞壞展鮮銳가을바람 부는 자굴산은 병풍을 펼친 듯 새롭네.집현전 직제학 어변갑의 시
정암루 안내판

정암루
정암루 편액과 장암루 중건기
정암루에 오르면 지리산의 정기를 품고 흐르고 있는 남강과 우측으로 정암철교가 내려다 보인다.
정암철교

의령여씨 향제시도록 및 시조제단비

宜寧余氏 享祭時到錄 및 始祖祭壇碑

정암루 좌측 아래 솥바위 가는 길쪽에는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582호로 지정된 의령여씨 향제시도록 및 시조제단비가 있다.

Records of Ancestral Rituals and Altar Stele for the Founder of the Uiiyeong Yeo Clan의령여씨 향제시도록은 시조재단비를 설치한 이유와 제사의식에 대한 내용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 문서이다. 의령여씨 향제시도록의 책 겉에 쓰여 있는 제목은 ‘시도기(時到記) 어떤 모임이나 경조사 등에 참석한 인원의 성명과 생년, 지참한 물품 등율 적어 둔 장부’라고 되어 있고, 책올 매어 놓은 부분인 책등에는 ‘향제시도록’이라고 적혀 있다. 이 책은 손으로 글을 써서 만든 필사본으로, 총 461면이다.시조 제단비는 1807년에 의령 여씨의 시조 여선재에게 제사를 지내던 제단에 세운 비석이다. 비석에는 여선재를 ‘우음곡’에 모셨다는 족보의 내용을 바탕으로 묘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끝내 찾지 못하였고, ‘우음곡’과 뜻이 바슷한 지금의 위치에 제단 비몰 세워 제사를 지내게 되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의령여씨 향제시도록에는 1807년부터 1943년까지 136년간 의령 여씨 가문의 제사와 관련된 지역별 가문 참여율, 자금 내역 등의 경제 상황이 기록되어 있어 의령 여씨 가문의 조상에 대한 예절과 지역 경제 상황 등을 살펴볼 수 있는중요한 자료이다.
의령여씨 향제시도록 및 시조제단비 안내문

의령여씨 향제시도록 및 시조제단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