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대구경북

포항시 기계면 새마을운동발상지운동장 · 기념비

by Yeongsik_Im 2022. 10. 10.
반응형

오늘은 포항에서 청송과 안동 등 북부 내륙지방으로 통하는 31번 국도 길목에 위치하고 있는 포항시 북구 기계면으로 간다. 비학산․운주산 등 준봉이 사방을 호위하고, 그 가운데로 기계천이 만들어 낸 비옥한 옥토가 펼쳐져 있는 천혜의 고장인 기계면은 예로부터 걸출한 인물들이 어느 고을보다 많이 배출된 곳이며, 1970년대 근면·자조·협동의 3대 정신을 바탕으로 농촌근대화와 고도산업화의 기틀이 된 새마을 운동의 발상지이다. 1995년 1월 1일 포항시로 편입됐다.

새마을운동의 최초 발상지인 포항시 북구 기계면 문성리에 있는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으로 가는 길 기계천을 건너기 전 도로 우측에 있는 새마을운동발상지 운동장을 먼저 돌아보았다.

새마을운동발상지 운동장의 원래 명칭은 '기계면민운동장'이었다.

새마을운동발상지운동장 입구 우측에는 2012년 1월에 제막한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이 기념비는 1971년 영일군 기계면 문성리에서 시작된 새마을운동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 후세에 길이 전하고자 지역 주민들의 뜻을 모아 건립되었다.

기념비 앞쪽에는 새마을運動發祥地 라고 새겨져 있고 하단에는 새마을운동 관련 '박정희대통령 지시사항' 새겨져 있다. 뒷면에는 '새마을精神 근면 자조 협동'이 하단에는 기계출신의 저명인사 손봉호교수가 쓴 기념비 건립취지문이 새겨져 있다.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비 뒷면
기념비 좌우측에는 기념비 건립과 기념사업에 고마움을 함께 해 주신 분들의 명단이 새겨져 있다.

새마을운동발상지운동장에는 육상트랙, 잔디구장, 복합체육관, 게이트볼장, 풋살장, 야외무대, 야외화장실 등이 갖추어져 있다. 사용문의는 기계면청년회로 하면 된다.

새마을운동발상지운동장 잔디구장
새마을운동발상지운동장 시설 사용문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