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대구경북

하얀 돛단배 모양의 예쁜 전망대 포항 형산강 전망대

by Yeongsik_Im 2021. 10. 19.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 소개해 드린 포항 형산강 보부상길을 따라 걷다 보면 하얀 돛단배 모양의 전망대가 나타난다. 포항 형산강 전망대인데 옆에는 화장실도 돛단배 모양이다. 형산강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 개장한 전망대다. 2021년 10월 15일 형산강 물수리 촬영차 들렸다가 비 예보가 있어 일찍 철수하는 길에 들렸다.

형산강전망대에는 철새를 주제로 한 '증강현실(AR)영상관'과 '철새전시실' 그리고 형산강을 찾는 철새들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도록 망원경도 설치되어 있다. 전망대에서 연일대교 사이의 형산강변에는 보부상길과 함께 산책로와 자전거길도 있고 곧 있으면 전망대에서 인도교로 형산강을 넘나들 수 있다.

형산강 너머로 보이는 형산강전망대

형산강은 유역면적 1,140㎦ 유로연장은 61.95km로 우리나라에서 동해로 흐르는 강 가운데 가장 긴 강이다. 경주를 지나 포항에 이르기 까지 신라 천년의 역사와 문화룰 품고 산업과 과학의 발전을 함께 이룬 터전이자 생명줄인 형산강을 매개로 포항과 경주가 함께 역사,문화, 관광, 산업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서 지역 상생발전을 이루고자 형산강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형산강프로젝트중 하나인 ‘에코생태탐방로’ 는 멸종위기1급 조류 월동지로 유명한 연일읍 중명리〜유강리 형산강 하류를 중심으로 조성되었다. 특히, ‘에코생태탐방로’ 의 백미인 ‘형산강전망대'는시민의 쉼터이자 자연생태 전망대로 이 전망대에서는 우리가 지키고 보존해야 할 귀중한 생태자산인 천연기념물 201호로 지정된 물수리, 고니를 포함한 황조통이, 청둥오리, 물닭, 민물가마우치 등 90여종의 다양한 새들을 지켜볼 수 있다.

돛단배 모양의 형산강 전망대
형산강전망대 야외화장실 역시 예쁜 돛단배 모양이다.

 

형산강전망대 철새전시실

형산강 철새 Hyeongsan River Migratory bird철의 도시 포항, 우리나라 산업화의 상징인 이 도시를 가로질러 흐르는 형산강 유역에는 산업화라는 단 어와는 생소하게 각양각색의 다양한 많은 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쪽 빛 강물과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힘차게 비상하는 새떼의 모습을 보면 절로 감탄을 자아내게 된다. 포항시내의 신형산교와 포항철교 주변은 많은 새들을 볼 수 있는 곳인데, 특히나 이곳 유강리 외팔교 지역은 빼어난 경관과 더불어 다양한 철새를 볼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형산강 유역에 새들이 많은 이유는 이 강이 영일만으로 홀러 들어가는 까닭에 동해안으로 날아가는 철새들의 중요한 중간 서식지로 이용되기 때문입니다. 형산강 유역에는 겨울철새 47종,여름철새 18종, 통과 철새 37종, 텄새 31 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겨울철새가 형산강을 찾는 철새의 70%를 차지 하고 있으며,형산강 유역은 이들 철새의 보금자리이자 우리가 지키고 보존해야 할 생태 자산의 보고입니다.​

조류 전문가들은 물수리, 황조롱이 검은 머리 물떼새와 같은 천연기념물 9종, 국제조류보호협회에서 국제 보호종으로 규정한 넓적부리도요 , 큰부리도요,알락꼬리마도요,검은머리갈매기, 홍여새 등 5종 등도 관찰되는 있다고 확인하며, 이곳이 담수와 해수가 만나는 지역이어서 숭어, 은어, 미꾸라지 등 새 들의 먹이가 풍부한 곳이기에 철새의 보고가 되었다고 말합니다.​예전과는 다소 다른 모습의 형산강 유역이라 다소 늦은 감도 있을 지라도 이곳 형산강 유역은 우리가 지키고 보호하지 못한다면 잃어버려 영원히 가지지 못할 우리의 소중한 생태자산의 보고입니다. 우리에 게는 이들을 잘 지켜 후대에 남겨야 할 사명이 있어, 이를 위해 더 많은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형산강전망대 입구 안내문 참조

 

AR(증감현실) 영상 콘텐츠

형산강전망대 AR 영상관

형산강전망대의 AR 영상관은 우리가 지키고 보존해야 할 자연생태 자산인 철새흘 주제로 하여 만들어진 AR 영상 콘텐츠 속으로 내방객들이 직접 들어가 이들과 어우러지도록 기획된 영상 콘텐츠로 “맑고 밝은 물, 살아 있는 형산강” 은 형산강에 서식하는 철새 5종 (물수리, 황조롱이, 쇠백로, 오방오리,청둥오리)을 주제 캐릭터로 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기존의 영상 콘텐츠는 단순히 보고 듣는 형태 였지만 포항 형산강전망대 AR 영상콘텐츠는 관객이 직접 영상 속으로 들어가 체험하는 상호작용(intreractive)형 콘텐츠이다.

형산간 전망대는 전망대 전면의 형산강을 배경으로 하며, 특히 강 중앙에 놓여 있는 모래톱을 주 무대로 하여 내방객이 실제 모래톱 위에서 철새들을 체험하며 우리 생태자산인 철새의 귀중함을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형산강 전망대 옥상으로 올라가면 돛배모양의 조형물과 함께 그늘쉼터가 있다.
형산강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전망대 옥상 그늘쉼터 앞에는 형산강을 찾는 철새들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도록 망원경도 설치되어 있다.
형산강전망대에서 내려다보이는 형산강
형산강 전망대 시설 배치도
형산강 전먕대에서 연일대교까지의 강변에는 보부상길과 함께 산책로와 자전거길이 조성되어 있다.

 

 

형산강 물수리 2021년 10월 17일

2021년 10월 17일(일) 포항 형산강에 다녀왔습니다. 당연히 물수리를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어제 다녀올 예정이었으나 비 예보도 있고 날씨도 좋지 않아 숙소에서 밀린 작업을 마치고 오늘은 좀 일

hyanggyo.tistory.com

 

길손이 모이는 포항 형산강 보부상길

포항시가 지역 상생발전의 대표적 창조모델인 ‘형산강 프로젝트’ 선도사업의 하나로 시작한 보부상길이 복원 완료됐다. 보부상 조형물은 포항시가 2017년부터 조성 중인 형산강 신부조장터공

hyanggy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