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부산울산경남

호국의 성지 국립산청호국원

by Yeongsik_Im 2022. 8. 10.
반응형

현재 우리나라의 국립호국원은 6곳이 국가보훈처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경기도 국립이천호국원, 충청북도 국립괴산호국원, 경상북도 국립영천호국원, 경상남도 국립산청호국원, 전라북도 국립임실호국원, 제주특별자치도 국립제주호국원이다.

영천호국원과 임실호국원은 이미 소개했고 오늘은 국립산청호국원을 소개한다.

 

 

영천국립호국원 영천대첩비

영천국립호국원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들을 모시는 국립묘지이다. 1997년 4월 14일 착공하여 4년여에 걸쳐 조성하고, 2001년 1월 1일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영천호국원으로 개원하였다.

hyanggyo.tistory.com

 

국립임실호국원

국립임실호국원은 나라를 위하여 신명을 바치신 국가유공자 및 참전유공자들이 영면하시는 호국성지로 6·25전쟁 시 조국을 지키고 어려움에 처한 우방국을 돕기 위해 월남에 참전하신 분들이

hyanggyo.tistory.com

산청호국원의 개방시간은 하절기(03~10월) : 09:00 ~ 18:00, 동절기(11~02월) : 09:00 ~ 18:00 이며 620여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180석의 식당과 매점이 있고 생태연못, 유수지 주변 산책로에 정자와 의자에서 휴식이 가능하며, 봉안담 주위에도 벤치와 휴식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산청호국원 대표전화는 055-970-0770

국립 산청호국원은 조국수호를 위하여 신명을 바치신 국가유공자 및 참전유공자들이 영면하시는 호국성지로 이곳에 안장될 호국영령들은 6.25전쟁 시 백척간두의 조국을 지키고 어려움에 처한 우방국을 돕기 위해 멀리 월남참전에 선봉적 역할을 하신 분들이다.

현재 6.25 및 월남참전자 등 약 50만 명에 이르는 참전유공자들이 생존해 계시고 이들 대부분이 고령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보훈연금을 받고 있는 전상자를 제외하고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보훈혜택은 제반여건상 미흡한 실정이었고. 또한 참전유공자들의 국립묘지 안장문제도 안장자격과 수용능력의 한계로 대부분의 참전유공자들이 안장혜택을 받을 수 없는 안타까운 현실이었다.

이러한 당면 문제 해결을 위하여 참전용사와 장기복무 제대군인 등 국가에 헌신한 유공자의 유해를 안장하기 위해 국가보훈처 에서는 2006년 3월 「향군 참전군인묘지 조성사업계획」을 수립 및 부지매입 , 기본설계를 실시하여 2015년 4월 2일에 개원 하였으며, 영천호국원(2001년 4월 27일 준공), 임실호국원(2002년 4월 30일 준공), 이천호국원(2008년 4월 30일 준공)에 이어 네 번째 건립되었다.

산청호국원 현충문 전통양식의 다포식 한식 기와 지붕으로 되어 있다.
현충문 편액

현충문과 현충탑은 조국과 민족을 위해 헌신하신 호국영령의 충성스러움과 훌통하고 뛰어난 공훈이나 업적을 영구히 추앙하고자 세운 탑과 문으로서 현충탑은 호국영령들의 영혼과 불멸의 영원성을 상징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민족과 후손이 두 손을 모아 호국영령의 명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수직으로 상승하는 형상의 두 개의 기둥은 뻗어가는 기상을 표현하며 우리 민족의 정통성 유지와 계승발전이라 는 무한한 가능성의 미래와 새로운 시대로의 도약을 상징하고 있다.

현충탑 탑신은 22m 이다.

여기는 민족의
얼이 서린 곳

조국과 함께
영원히 가는 이들

해와 달이
이 언덕을 보호하리라.

현충문은 현충탑을 출입하는 문으로 참배객안내 및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 모두 옷깃을 여미고 경건한 마음으로 호국영령께 참배를 드려야 할 것이다.

묘역 입구의 홍살문

홍살문은 예로부터 충절과 정절을 상징하는 문으로서 관아 능원 입구에 세워 출입자로 하여금 경건한 마음을 갖도록 하고 있다. 홍살문은 호국원 전역을 일반지역과 성역지역으로 출입하는 내정문의 역할을 함으로써 참배객은 옷깃을 여미고 경건한 마음을 갖어야 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홍살문은 문(門)자를 형상화하였고 화살표시, 삼지창 및 태극문양은 사악한 기운을 막기 위한 상징적 의미로써 천도에 기초한 음양의 원리를 표현하고 있으며 규모는 높이(6.9m), 차도 및 인도 폭 (8m , 3m) 로 구성되어 있다.

국립산청호국원의 묘역은 각 구역별로 헌화대, 통석벤치, 합성목 의자벤치 및 데크, 시비석, 조형물로 A형ㆍB형을 설치하여 성묘객을 위한 편의시설 및 추모공간으로 조형미를 극대화했다. 국립산청호국원의 안장능력은 50,000기이다.

봉안담 안내문

봉안담은 전면은 세라믹 외장재를 사용하여 변형 및 탈색을 방지하고 고유 전통문양인 태극기와 무궁화를 사용하여 친근감과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다.

◎ 개요

조성연도 : 2015년

안장능력 : 50,000기

안치단 규격 : 부부단 600*300*266 6단 규모

안치단 전면 도어는 90° 개폐 가능하고 내부덮개로 투명 강화유리를 적용하여 개인별 영현함 확인이 가능

헌화대 : 반원형 지름 2,000mm 화강석으로 제작

명패 : 가로×세로(90*50) 스텐으로 안치번호판을 제작하여 안장자의 위치 식별 용이

◎ 특징

봉안담 배치는 무궁화 형상을 이용한 ─ 자형, ∟ 자형, ⊏ 자형으로 설치

현충관

현충관은 조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고 보호하기 위하여 젊음을 불태웠던 호국영령의 나라사랑과 충성을 기리며 안장의식을 거행하는 곳이다.

지하 1층과 지상 2층으로 되어있고, 1층은 합동안장식 및 개별안장의식을 거행하는 강당(288석)으로서 안장식행사가 없는 날에는 내방객 및 학생들에게 교육용 영화를 상영하고 있으며, 합동안장식까지 영현을 임시 봉안할 수 있는 임시봉안실이 마련되어 있다.

2층은 호국안보 전시관으로서 우리민족 투쟁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쟁역사실과 6ㆍ25전쟁 상황과 한국전쟁, 월남전 당시 상황 그리고 PKO파병 등을 상황도,전광판 전쟁체험실을 통하여 우리민족의 아픈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전시관 입구에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호국골든벨 시스템과 사진촬영 공간을 마련해 놓았다.

산청호국원 주변 명소로는 지리산천황봉과 대원사계곡, 황매산 철쭉, 구형왕릉, 경호강비경, 남사예담촌, 남명조식 유적, 정취암, 동의보감촌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