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대구경북

포항운하 포항운하관

by Yeongsik_Im 2022. 5. 3.
반응형

5월의 첫날, 포항운하관을 관람한 후 국내최초의 도심형 유람선인 포항크루즈를 타고 포항운하를 돌아보았다.  포항운하관은 2014년 1월 8일 준공했다.

포항운하관 바로 옆에는 크루즈선착장이 있다. 먼저 크루즈를 이용해도 되지만 포항운하관을 둘러보며 포항운하에 대해 좀 알고 난 후 크루즈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포항운하관은 4층 거물로 1층은 광장, 선착장, 주차장, 크루즈매표소로 2층은 관리사무실과 기계실, 화장실

3층은 홍보관, 커피숍, 화장실(장애인용 포함) 4층은 크루즈사무실과 전망대로 구성되어 있다.

포항운하관의 개방시간(3층 홍보관)은 09:00 ~ 18:00이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노약자는 운하관 내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상층부로 올라가실 수 있고, 장애인화장실도 3층 입구 좌측(복도 끝)에 먀련되어 있다.

포항운하관

포항운하관은 보행교가 2개 설치되어 잇어 3,4층 외부 보행교를 이용하여 운하로 이동할 수 있다.

포항운하관 안내도
한눈에 보는 포항 운하 변천사
포항운하홍보관

포항진지도(사진 좌)

과거 포항은 상도,하도,분도,죽도,해도 등 다섯 개의 섬으로 이뤄진 지역이었다. 1872년에 그려진 포항진지도를 보면 향산강과 영일만이 만나서 형성된 물줄기와 그 아래에 삼각주에서부터 다섯개의 섬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잇으며, 현재는 상도,대도,송도,죽도,해도 등의 이름으로 남아 있다.

포항운하준공기

포항운하는 2012년 5월에 착공하여 2014년 1월에 준공되었다. 포항운하 건설사업 지역은 행정구역상 경상북도 포항시 송도동과 죽도1동 사이로 동빈대교에서 형산강을 남북방향으로 잇는 지역에 해당한다. 포항역에서 반경 1km, 포항고속 터미널에서 0.5km내에 인접하여 있으며, 과거의 동빈내항 ~ 형산강 사이의 구간은 1970년대에 도시화과정으로 인하여 매립 후 주거지역으로 변모한 상태였다. 사업면적은 총 96.300㎡이며, 공공용지 62,886.1㎡, 시설용지 33,443.9㎡로 동빈내항 ~ 형산강 까지 총 1.30km 구간에 대한 운하 건설을 통해 형산강의 물길을 다시 복원하는 사업으로 사업의 주요 내용은 형산강 하류 좌안측에서 동빈내항간 1.30km의 수로를 복원하고, 96.300㎡의 유원지를 조성하여 친수공간 계획과 다양한 건축물이 조성될 수 있도록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다.
포항운하 누리집

포항운하관 4층에서는 포항의 역사 근현대사진전이 열리고 있다.

포항의 역사 근현대사진전 전시사진들
포항의 역사 근현대사진전 전시사진들
포항운하로 내려갈 수 있는 보행교
전망대에서 보이는 포항제철과 형산교
전망대에서 보이는 포항제철
운하로 집입하고 있는 크루즈(소형)

이제 크루즈를 타고 40여년간 막혔던 동빈내항과 형산강의 물길을 연결한 포항운하로 간다.

 

 

 

 

 

포항도심운하를 가로지르는 유람선여행 포항크루즈

포항운하는 포항시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도심지역에 수로를 뚫어 막혀있던 동빈내항의 물길을 잇고 도심재생과 생태환경복원을 이룬 국가지원 사업으로, 이제는 형산강을 따라

hyanggyo.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