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방방곡곡/대구경북

KTX 포항역 철(鐵)의 베이스캠프

by Yeongsik_Im 2025. 5. 9.
반응형

5월 7일 포항에서 KTX를 이용하여 서울 출장을 가며 우리나라의 최동단역인 포항역을 잠시 돌아보았습니다. 1914년 포항시 북구 대흥동에서 간이역으로 출발한 포항역은 1918년 11월 협궤열차가 오가는 보통역으로 정식 영업을 시작했고 약 100년이 지난 2015년, 마침내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KTX포항역이 들어서게 됩니다.

2015년 4월 1일부로 여객 취급을 중단한 옛 포항역은 그해 10월에 철거되었으며, 100여 년간 철도로 사용되다 KTX 포항역 이전으로 폐선된 효자역~(구)포항역간 4.3km의 동해남부선 폐선 부지는 2019년 5월 4일 철길숲이라는 도시숲으로 다시 태어나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포항역은 현재 KTX가 하루 48회 왕복하고 SRT가 2회 왕복 운행하고 있으며, 올해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 준공됐고, 2027년 평택 ~ 오송 복복선이 개통될 경우 이용객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포항역

포항역에 진입하니 먼저 '인사하는 사람' 조각상이 반겨줍니다. 인사하는 사람은 유영호 작가의 2013년 작품으로 2m*2m*4.5m 크기이며 재질은 스텐레스 스틸, 우레탄 도장 입니다.

인사하는 사람

조각이 인사를 하고 있다. 인사는 서로 존중해 주는 사람다운 행위의 상징이다. 인사는 모르는 사람들을 이어주고, 잘 아는 사람들을 더욱 가깝게 한다. '인사하는 사람'은 이 작품을 지난가는 사람과 주변의 건물들, 날아다니는 새와 땅 속의 생물들, 나무와 풀과 같은 살아잇는 모든 것의 물과 공기 그 빡의 모든 무생물에게 인사를 하여 경의를 표하는 우리의 상징이다. '인사하는 사람'은 시간을 초월하여 영원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삶과 평화와 화해의 으미를 속삭인다. 인사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으며 6미터 크기의 그리팅맨 1호가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에 2012년 세워졌으며 2호는 강원도 입구의 DMZ 근방에 세워졌다. 앞으로 전 세계의 의미있는 지역에 세워져 인사의 의미를 세계인과 나눌 예정이다.
인사하는 사람 안내문

KTX 포항역 주차장

KTX포항역 주차장은 현재 포항역 코레일 부설 주차장과 포항시가 운영 중인 임시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그러나 포항역은 외곽에 있어 대중교통보다 승용차 이용객이 많은데 주차 공간은 코레인 부설 주차장 386면과 포항시 공영주차장 205면 등 791면에 불과해 극심한 주차난을 빚어 왔고 포항시가 인근 부지를 임대해 운영 중인 임시 공영주차장은 2025년 역세권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해 폐쇄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의 2024년 하반기 철도 유휴부지 활용 사업 공모에 선정된 포항시는 2026년 상반기까지 1,100면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해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소할 예정입니다. 포항역에는 내년 12월까지 주차장을 비롯해 산책로, 소갤러리, 이동식 전시관 등 복합공간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포항역 코레일 부설 주차장
포힝역 코레일 부설 주차장
포항역 코레일 부설 주차장 이용 요금 안내
무인 주차정산기

포항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해도 됩니다. 그러나 역사 바로 옆에 있는 코레일 부설 주차장에 비해 아래쪽으로 조금 떨어져 있어 약 5분 이상 걸어야 하고 열차이용 고객에 대한 할인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코레일 부설 주차장에 비해 저렴한 편으로 기본 20분에 500원, 20분 초과시 10분당 2000원씩 부과되며, 1일 주차요금은 5,000원입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고엽제 환자, 경차와 친환경차는 50% 할인됩니다.

KTX포항역 대합실은 2층에 위치하고 있으니 에스켈레이터나 우측 뒤편에 있는 엘레베이터를 이용하여 올라가시면 됩니다. 사진에 보이는 포항역 입구에서 1층 우측으로 가시면 이디야커피숍과 흡연구역, TMO 여행장병라운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포항역 안내판과 비석
포항역 대합실
KTX 열차 내부 좌석
광명역

 

반응형

댓글